HOME

세포치료제(KIR-CAR)
Verismo에서 연구개발중인 KIR-CAR는 2세대 CAR-T 치료제로
고형암, 혈액암,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현존하는 CAR-T 치료제가 고형암에서 갖는 한계점을 극복하여
여러 고형암종에 대한 치료 가능성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세포치료제입니다.

KIR-CAR(Killer Immunoglobulin-like
Receptors – Chimeric Antigen Receptor)

KIR-CAR는 CAR-T 치료제 중 세계 최초로 승인된 Kymriah의 연구팀이 개발하여 현재 임상시험 중에 있는 CAR-T 치료제입니다. 자연상태와 유사한 구조, 유전자 조작 과정이 적어 독성이 낮다는 점, 다양한 적응증 확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재발하여 약물 무반응성을 보이는 환자에게도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어 기존 CAR 치료제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생산과정의 효율화로 원가면에서도 경쟁력을 가집니다. Verismo 내 파이프라인 중 임상시험에 진입한 SynKIR-110의 경우 Mesothelioma, Ovarian Cancer, cholangiocarcinoma와 같은 고형암을 타겟으로 하고 있어 유망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History of KIR-CAR

KIR-CAR

개발 연혁

2023
  • SYNKIRTM-110의 임상 1상 진행
  • Verismo는 Pennsylvania University와 함께 글로벌 임상 및 의약품 생산 진행
2021
  • VERISMO THERAPEUTICS, PENNSYLVANIA UNIVERSITY로부터 Spin out.
  • 10년 이상의 연구성과와 탄탄한 IP를 바탕으로 Verismo Therapeutics 설립
2017
  • KYMIRAH, FDA 승인 획득
  • 최초의 유전자 변형 세포 치료제인 Kymriah, 미국 FDA 승인 획득
KIR-CAR 작용 기전
01

KIR-CAR의 On/Off 작용 기전

KIR-CAR의 첫 번째 장점은 On/Off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CAR-T는 체내에 주입된 순간부터 항상 활성을 가집니다.
이러한 경우 암세포에 가기 전 혹은 암세포에 가까이 가더라도 고형암 주변에는
미세혈관, 기질 등으로 이루어진 종양미세환경(TME)을 극복하지 못해
CAR-T의 ‘탈진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KIR-CAR의 경우 Multi-Chain 구조를 바탕으로 기존 CAR-T가 가진 ‘탈진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On/Off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KIR-CAR가 암세포와 만났을 때만 활성을 가지기 때문에 KIR-CAR의 활성을
오래,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종양미세환경(TME)에 대한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고형암 치료의 가능성을 제시, 체내 정상세포와 반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줄여 부작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02

KIR-CAR의 신호전달 구조

KIR-CAR의 장점 두 번째는 자연구조와 범용성입니다.
KIR-CAR는 기존 CAR-T가 가지고 있는 CAR의 세포막 대신
KIR2DS2라는 KIR 수용체를 이용해 세포 내부의 신호전달물질인
DAP12(사이토카인 생성을 자극해 T세포나 NK세포가 암이나 감염 세포를
효과적으로 사멸시키도록 T세포 내부로 신호를 전달하는 단백질)를
활성화하는 CAR-T 치료제입니다.

항원을 인지하는 KIR2DS2와 T세포를 자극하는 DAP12는
세포 내에 자연적으로 존재하여 외부에서의 유전자 조작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어 부작용이 적고 생산효율 및 제조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생산기간이 오래 걸리는 기존 CAR-T의 단점을 극복했습니다.

또한 KIR2DS2의 경우 T세포와 NK세포에 모두 존재하여
KIR-CAR-T, KIR-NK로의 기술확장이 가능하여 앞으로 많은 적응증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03

KIR-CAR의 우수한 약효성

KIR-CAR의 세 번째 장점은 Low concentration & High performance 입니다.
위와 같은 실험결과가 보여주듯이 같은 양의 SynKIR-110과 기존 CAR-T 치료제를 환자에 주입했을 경우, SynKIR-110를 넣어준 실험군에서 암 크기가 극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Verismo의 KIR-CAR인 SynKIR-110이 기존 CAR-T 대비 적은 용량으로,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Wang E et al., Cancer Immunol Res. 2015)

또한 유전자 조작을 최소화한 SynKIR이기 때문에 낮은 독성을 바탕으로 농도조절에 유리하며
환자에게 발생하는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적응증
Cholangiocarcinoma

About Cholangiocarcinoma

담관암,쓸개관암  이란

쓸개관(Biliary tract)은 간에서 분비된 쓸개즙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모든 경로를 지칭하며 쓸개관암(Cholangiocarcinoma)은 쓸개관(담관)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발생 부위에 따라 상부, 중부, 하부 쓸개관암으로 분류합니다. 또한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 간내 담관암(20~25%), 간문부 담관암(50~60%), 원위부 담관암(20~25%)로 구분할 수 있으며 담관세포에서 발생한 선암종이 담관암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쓸개관암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담관세포에 생긴 만성적인 염증, 담관 결석, 경화성 담관염, 담관 낭종, 염증성 대장 질환 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쓸개관암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황달입니다. 암에 의해 담관이 막히면 담즙이 흐를 수 없게 되고 그로 인해 담관이 막힌 부분보다 위쪽에 담즙이 가득 차면 압력이 높아져 혈관 속으로 거꾸로 들어가 황달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외에는 체중 감소, 피곤함, 식욕 부진, 오심,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간혹 십이지장이나 대장의 폐색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Mesothelioma

About Mesothelioma

중피종 이란

중피(Mesothelium)는 체강(심막강, 흉막강, 복막강)을 덮는 단층상피를 중피라고 하는데, 중피의 상피세포는 염증 또는 조직배양에 의하여 결합조직성 세포로 전환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중피종(Mesothelioma)은 중피에서 발생한 종양을 의미하는데, 주로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 위와 간을 보호하는 복막, 심장을 싸고 있는 심막 등의 표면을 덮고 있는 중피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흉막중피종, 복막중피종, 심막중피종으로 구분되며 국소성 특징을 나타내는 양성과 흉막, 복막을 따라 스며들듯이 자라는 미만성 악성 중피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피종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은 지속적인 석면 노출이고 그 외 다른 원인은 사미안 바이러스(SV40) 감염이 중피종과 관련이 있습니다. 중피종의 증상은 2주에서 2년까지 다양한 기간에 걸쳐 나타나고 평균적으로 증상의 발생으로부터 2~3개월 후에 진단을 받습니다. 흉통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60%의 환자에게서 나타나며, 50~70%의 환자에게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이외에도 흉수가 발행할 수 있으며, 발병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집니다.

Ovarian Cancer

About Ovarian Cancer

난소암 이란

난소(Ovarian)는 여성의 자궁 양 끝에 존재하는 생식기관으로 여포를 성숙시켜 난자를 생성합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을 분비함으로써 여성의 2차 성징 발달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난소암이란 자궁의 양 끝에 위치하여 난포를 생산하고 여성호르몬을 만드는 난소에 생긴 암을 의미합니다. 난소암은 발생하는 부위와 조직에 따라 상피세포암, 배세포종양, 성삭 기질 종양으로 구분됩니다. 난소암의 90% 이상이 상피성 난소암이며 대부분 3기 이상의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5년 생존률이 40% 이하로 매우 낮습니다.

난소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가족에 의한 유전, 유방암, 자궁 내막암, 직장암 등 과거 병력이 있는 경우 난소암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지며 배란 횟수가 많을수록 난소암에 걸릴 위험은 높아집니다.

난소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난소암이 상당히 진행되어도 배에 딱딱한 것이 만져지거나, 복수가 차오르는 경우,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 등 경미한 증상만이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가 어려운 암종입니다.

파이프라인
임상시험현황
01.
고형암 치료제

고형암(쓸개관암, 중피종, 난소암)에 대해 SynKIR-110 단독요법으로 글로벌 임상 1상 시험이 진행중입니다.